2023 라이너 팀이 일하는 방식 – OKR 편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라이너팀의 Chief of Staff 조던입니다. 리더십을 도와 팀이 성장하며 직면하는 조직과 문화의 여러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이 글은 2023년의 라이너팀이 어떻게 목표를 정하고 얼라인하며, 달성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라이너팀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궁금한 분과 목표 관리 도구로서 OKR 도입을 고민하는 조직에 좋은 레퍼런스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OKR 소개

OKR은 Objective & Key Results 의 약어로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는 목표 관리 도구입니다.

OKR에서는 목표를 도전적으로, 아주 많이 노력해야 달성할 수 있게끔 설정합니다. 이후, 목표(Objective)를 정량화할 수 있는 주요 결과를 3개 이내로 정리합니다. 핵심 결과(Key Results)는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을 나타내는 측정 가능한 이정표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조직의 미션 및 비전과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이로써 모든 조직원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은 물론 개인의 노력이 회사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OKR 기반의 목표 관리는 구성원의 생각을 정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긍정적으로 발현되면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개선하고 조직의 모든 영역에서 협업을 촉진합니다. 또한 OKR은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성과를 평가하기 쉬우므로 투명성과 맡은 일에 대한 책임을 중시하는 문화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조직이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참여와 동기 부여를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라이너팀에서는 그동안 OKR을 구현하기 여러 시도가 있었습니다.

2023년 1분기 조직 진단의 6. 구조와 체계 – 목표 항목
(88.9% 이상의 구성원이 팀 목표와 정렬되어 있음을 응답)

몇 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치며 팀원들의 높은 정렬도를 보이게 된 현재, 2023년 초 라이너팀의 목표 관리 프로세스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목표 수립

올바른 목표를 세우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목표가 생기면 사람은 그 목표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같은 생각으로 뭉친 이는 라이너팀의 일하는 방식 UGM에서도 중요하게 여기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라이너팀은 분기 단위로 목표를 수립합니다. 목표를 세우고 정렬하는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분기 목표를 정하기 전, 리더십(CEO)에서 라이너의 비전과 향후 1년간 회사가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업데이트해 공유합니다. 각각의 상태를 나타내는 핵심 결과가 함께 공유됩니다. 목표 업데이트 과정에서 리드 및 구성원과의 싱크 시간을 충분히 갖습니다.
  2. 위 과정을 거쳐 회사 목표가 정해지면 조직별로 목표를 수립합니다. 목표 수립 과정에서는 플래닛 리드가 주도적으로 참여합니다. 그 사이 경영진, 구성원과 2차례에 걸쳐 생각을 모으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때 기존 로드맵 또는 지난 분기의 목표 및 지표를 돌아보기도 합니다.
  3. 조직별 목표가 정해지면 노션의 OKR 문서에 등록합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일 진행하는 전사 미팅, Highlight of this Week(이하 HOW)에서 다음 분기의 목표와 계획을 조직의 리더가 발표합니다.
라이너팀 노션 OKR 문서.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요.

요약하면 아래와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1. 구성원 의견 수렴 → 2. 리더십 방향성 공유 → 3. 조직별 목표 수립 → 4. 경영진, 구성원과 체크인 → 5. 전사 미팅에서 공유

명확한 방향성 아래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의 참여가 상당 부분 열려있어 목표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2. 목표 관리

앞선 과정을 거쳐 훌륭한 목표를 세웠더라도, 우리가 목표에 얼마만큼 가까이 가고 있는지 관리하지 않으면 목표를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요인이나 내부 전략이 변경되면 필요에따라 적응하며 목표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만 목표가 구성원의 동기를 부여하고 조직을 정렬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너팀은 매월 회사 OKR을 관리합니다. 매달 말에 각 조직에서 OKR 진행 상황을 검토합니다. 이 체크인에서 리더는 목표의 진척도, 한 달간의 회고, 앞으로의 전략 3가지를 구성원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체크인 내용은 HOW 미팅에서 발표해 조직 내 모두가 같은 페이지에 있게끔 합니다.

체크인 안내 메시지. 3번째라 간결합니다.

월마다 있는 체크인 외에도 각 플래닛에서 진행하는 위클리 미팅, CEO와 리더의 1:1에서도 OKR 진척 현황을 중심으로 대화하며, 이에 기반한 프로젝트들을 논의합니다.

3. 목표 회고

훌륭한 목표는 언제까지 달성하겠다는 기한을 갖습니다. 현재는 목표가 분기 단위로 세워지기에 분기마다 조직별로 OKR 회고를 진행합니다. 정해진 형식은 없으나 OKR 회고에서 참고하실 수 있게끔 아래와 같은 질문 가이드를 드립니다.

회고 질문 가이드

  1. 이번 1분기 OKR의 성과는 어땠나요?
  2. 우리는 목표와 주요 결과에서 얼마나 진전을 이루었나요?
  3. 이러한 목표를 선택한 것이 옳은 선택이었나요?
  4. 색깔로 표시한 결과 외에도 여러분이 결과에 만족하는지 알려주세요.
  5. 우리가 OKR을 달성하기 위해 취한 주요 액션 /프로젝트는 무엇이었나요? 가장 관련성이 높은 몇 가지를 돌아봅니다.
  6.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 반대로 완전히 실패한 것은 무엇인가요?
  7. 이번 분기의 OKR에서 얻은 주요 교훈은 무엇인가요? 대화를 통해 3~6개의 주요 요점을 정리해보세요.
  8. OKR 프로세스 자체에 대해 배운 점이 있나요?
  9. 라이너팀이 중단/시작/계속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OKR 회고 이후 돌아오는 HOW 미팅에서 조직별 목표 진척도 및 회고에서의 유효한 배움을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글에서 소개한 내용의 마지막에 항상 전사미팅에서 발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너무 잦은 것 아닌가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이너팀은 이를 정렬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지불할만한 비용이라 여깁니다. 그만큼 집중과 정렬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팀원 개개인의 업무가 팀의 업무와 정렬되고 팀원이 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야 ‘노력하면 성과가 나는 구조’라 믿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HOW 미팅이 구성원의 많은 참여를 바탕으로 조직에 정보가 흐르게 하는 소통의 장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HOW(Highlight of this Week) 미팅 사진

나가며

라이너팀의 이번 분기 매끄러운 OKR 운영을 위해 중요했던 것을 정리하면 명확한 방향성, 목표에 대한 참여감, 주기적인 체크인이었습니다.

OKR이 모든 조직에 효과적인 목표 관리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대한 꿈을 가진 조직에서 열정 있는 구성원과 함께할 때 OKR은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라이너팀에서는 이번 1분기에 도전적으로 설정했던 OKR을 거의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한 라이너팀의 일하는 방식은 아직 진행형입니다. 라이너는 학습을 통해 개선된 사고와 행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주기적으로 체계 또는 문화를 회고합니다. 다음에 또 일하는 방식에 대한 내용을 공유한다면 분명 더 발전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라이너는 목표를 달성하는 이기는 팀을 만드는 데 진심입니다. 열심히, 똑똑하게 일하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며 임팩트 내고 싶은 분께서는 언제든 라이너 채용 (career@getliner.com) 또는 저(jordan@linercorp.com)에게 연락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