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너 팀의 COS 조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직의 문화 이야기를 시작으로 라이너팀의 컬쳐덱을 소개하려 합니다.

문화의 중요성

조직의 문화는 구성원들에게만 보이는 공통의 행동 양식입니다. 다른 곳과 차별화되며 그 조직다움을 나타내며, 밖에서 보았을 때 모두 같은 방식으로 달라야 합니다. 회사 이야기로 들어가자면 문화만으로는 회사가 성공할 수 없지만, 강력한 문화는 회사가 위기를 극복하는데 주춧돌이 되며 탁월한 성과를 지속할 수 있게 합니다.

회사의 문화가 중요하다는 말은 실리콘밸리의 구루들과 기업의 사례에서도 수없이 강조됐습니다. 피터 틸은 그가 투자한 에어비앤비의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에게 “Don’t FuXX up the culture” 라는 조언을 해주었으며, 짐 콜린스의 책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에서도 영속하는 위대한 회사를 만드는 요소는 ‘규율 있는 사람, 사고, 행동이 지속 가능하게 이어지는 것’이라는 메세지를 전합니다.

잘 구축된 문화는 그 자체로 회사의 강력한 경쟁 우위가 되므로 초기부터 문화의 중요성을 바로 알고 깃발(방향성)을 바로 세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강력한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강력한 문화는 누군가 말하지 않아도 당연하게 조직이 추구하는 방식이 구성원들에게 내재화된 것입니다. 하지만 문화란 추상적이고, 수치화하기 어려우며,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력한 문화의 내재화를 위해서는 조직이 추구하는 방식을 구체적인 언어로 정의하고 그대로 행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회사에 컬쳐덱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라이너 팀이 컬쳐덱을 만든 이유

컬쳐덱은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포함해 회사의 철학과 일이 돌아가는 원리를 자세하게 담은 문서입니다. 예상 독자는 내부 구성원으로 문화를 구체적인 언어로 정리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컬쳐덱의 대표적인 예시는 넷플릭스의 “Freedom & Responsibility” 입니다. 이 문서는 DVD 대여 사업으로 시작한 넷플릭스가 거대 IT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셰릴 샌드버그는 이 문서를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이야기하기도 했죠.

라이너팀은 지난 1년간 크게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위대함에 도전하기 위한 몇 차례의 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 라이너팀의 컬쳐덱을 제작하게 된 이유는 우리가 함께 성과를 이뤄낸 지금의 문화를 기록하고, 앞으로 팀이 맞이할 더 큰 성장 속에서도 라이너가 추구하는 방식을 지키며 강력하게 가꾸기 위함입니다.

일활성 사용자(DAU) 연초 대비 30배+ 상승 📈

어떤 내용을 담았는가?

라이너의 컬쳐덱은 3개의 장(회사,일,문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가정, 표방하는 가치, 인공물 전반에 걸쳐 지난 1년간 라이너 팀원들과 함께 재정의 한 라이너팀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을 담고 있습니다.

기본 가정? : 리더 및 구성원의 무의식에 깊게 자리 잡은 암묵적 믿음, 신념의 총체

표방하는 가치 / 가치관 : 구성원의 말과 행동의 토대가 되는 조직 가치 및 행동 양식

인공물? : 조직 내에서 쉽게 관찰되거나 경험할 수 있는 드러난 것

에드거 샤인이 말하는 조직 문화의 3가치 차원
Image

이해가 다르거나 바쁜 일상에서 잊기 쉬운 것을 계속 상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과 수정 편집이 용이해야 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아래에 라이너팀의 컬쳐덱을 소개합니다.


라이너 컬쳐덱 바로가기

앞으로 컬쳐덱은

컬쳐덱에 ‘최종’이란 없습니다. 회사가 처한 상황의 변화 및 구성원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문서를 업데이트하는 것에서 끝나서도 안됩니다. 컬쳐덱은 현재, 미래의 구성원들이 같은 방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CEO를 포함한 회사의 모든 구성원들은 문화를 올바르게 실천하며 컬쳐덱을 개정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라이너는 우리만의 방식을 통해 지난 1년 동안 30배 이상의 미친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탁월한 사람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헌신(Help People)하며 탁월한 결과로 증명(Get Smart)하는 방식이 라이너가 추구하는 방식으로, 좋은 것에 안주하지 않고 위대함에 용감하게 도전(Faster)하는 것이 우리의 지향점입니다.

앞으로도 라이너는 의미 있는 관계 속에서 의미 있는 일을 하며 우리만의 방식으로 위대한 회사를 만들고 성장의 과실을 고객, 팀원, 파트너들에게 결과로 보답할 것입니다. 이런 라이너의 방식에 공감하거나 가슴 뛰는 사람이라면, 라이너 팀이 분명 그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잘맞는 팀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1년 12월의 라이너팀 🤝

라이너 채용 페이지 바로가기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