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 세계에 라이너를 알리는 라이너팀의 마케터를 소개합니다

왼쪽부터 퍼포먼스 마케터 니꼴라와 콘텐츠 마케터 엘린,아일리입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니꼴라 :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7년 차 마케터 니꼴라입니다.

아일리 : 저는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5년 차 마케터 아일리입니다.

엘린 : 라이너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엘린입니다! 라이너 팀에 합류한 지 벌써 1년이 되어가고 있어요.

Q. 라이너의 마케터는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니꼴라 : 라이너의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집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광고 채널의 형식에 따라 광고 최적화를 합니다. 이번 분기에는 라이너 팀의 수익화 모델을 책임지는 목적조직인 RC(Revenue Creator) 스타에 소속되어서 광고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광고를 집행하고 있어요.

아일리 : 라이너의 콘텐츠 마케터는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를 담당해요. 저는 그중에서 특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어요. 광고 채널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Q. 하루 일과(업무)가 궁금해요.

아일리 : 저는 아침에 출근하면 매일 오전 11시에 예정된 스탠드업 미팅에서 공유할 어제 한 일, 오늘 할 일을 점검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전에 만약 제작하고 있는 콘텐츠가 있다면 작업을 이어 나가고, 요즘 유행하는 영상 레퍼런스들을 찾아봅니다. 점심 식사 후에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미팅에 참여해요. 주로 기획 단계에서는 페르소나를 정립하고, 더 효율적으로 고객을 획득하거나 알릴 수 있는 가설을 세우고 그에 따른 전략과 기획을 세웁니다. 이 전략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마케팅 팀원분들이 모여 리뷰하고 있어요.

니꼴라 : 저는 출근하면 신선한 커피를 마시면서 전날 쌓인 이메일과 마케팅 성과를 확인해요. 마케팅 추이를 확인하다가 만약 큰 변화를 발견하게 된다면 변화의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다른 콘텐츠 마케터 분들께 공유하며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도 합니다. 이후로는 추가적인 광고를 기획하기 위해 인사이트를 찾아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수익화를 목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네트워크들을 연결하고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요즘 가장 집중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아일리 : 저는 요즘 GA(Growth Accelerator) 스타에 소속돼서 가입과 설치, 설치 후 첫 하이라이트를 하는 과정의 퍼널을 책임지고 유저를 획득해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요즘 프로덕트와 관련된 디자이너, 개발자분들과 밀접하게 소통하면서 일하고 있어요.

니꼴라 : 마케팅에는 다양한 업무가 있는데, 요즘에는 주로 ASO(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최적화)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에 집중하고 있어요.

Q. 라이너팀에 오시기 전에는 어떤 일들을 하셨는지 궁금해요.

니꼴라 : 이전 직장에서는 화장품이나 생활 소비재와 같이 소비 속도가 빠른 상품인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마케팅을 꽤 오랜 기간 담당했는데요, 다른 분야나 필드에서 마케팅을 경험해보고 싶어서 새로운 길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특히 라이너는 글로벌한 기업이기 때문에 보다 큰 시야를 갖고 싶다는 기대감으로 라이너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아일리 : 이전 회사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했어요. 당시에는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포함하는 프로그램 전반의 마케팅을 경험했어요. 막상 경험을 해보니 그중에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콘텐츠 마케팅 직무를 찾던 중에 라이너와 인연이 닿아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라이너 팀의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 제작을 위주로 하는 직무여서 더 매력적이었어요. 특히 다른 곳과 차별적으로 인하우스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어서 더욱 끌렸어요. 처음에는 라이너 서비스를 소개하는 커피챗에 참여하면서 라이너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당시 팀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라이너 팀에 지원하고 싶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Q. 라이너팀의 마케터로 일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순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니꼴라 : 좋은 팀원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서 매일 즐거워요. 특히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성과 때문에 갈등을 겪거나 어려움에 부딪히기 쉬운데, 서로를 격려하는 팀원들의 모습이 너무 좋아요.

엘린 : 라이너 팀에서 콘텐츠 마케터로서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가 제일 즐거웠어요. 예를 들어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발굴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요! 지난번에 메타 채널을 새롭게 발굴한 적이 있었어요. 이전까지는 구글에만 맞춰서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메타 채널에 맞춰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해보니 더 재미있었어요. 라이너 팀에서는 새로운 것을 제안하고 실행하기에 어려움이 없고, 무엇이든 새롭게 도전해볼 수 있어요.

아일리 : 제가 만들고 싶었던 콘텐츠를 실제로 제작했던 순간이에요. 성과는 조금 아쉬웠지만,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콘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당시 많은 팀원분이 응원을 해주셨고, 다양한 피드백을 주셔서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배움을 바탕으로 다음 콘텐츠를 제작했는데, 콘텐츠 성과가 좋게 나와서 오랫동안 광고가 노출될 수 있었어요. 제작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좋은 성과를 거두면 더욱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Q.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니꼴라 : 다른 팀원분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했던 순간이 기억에 가장 많이 남아요. 이전에 다녔던 회사에서는 혼자서 생각하고 보고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했었어요. 마케팅이라는 업무가 사실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면서 발전해나가는 게 중요한데, 혼자 고민하다 보니 하나의 생각에 갇힐 때가 많았던 것 같아요. 라이너 팀에서는 다른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진행하다 보니 다양한 생각들을 해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다른 팀원분들의 생각을 통해 생각이 확장되는 것을 경험했어요.

엘린 : 처음 커뮤니티 기능을 출시했을 때예요. 당시에 기존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마케팅 방향을 설립해야 했어요. 여러 팀원분들과 함께 브레인스토밍하고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게 되었어요. 이후에는 기획 의도에 맞는 이미지와 영상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이전과 다른 방향으로 새롭게 시도해보는 것이어서 재미있었어요. 또 마케팅 초기 단계부터 함께해서 커뮤니티 기능에 애정이 많이 있어요.

아일리 : 예전에 기존과 다른 페르소나를 설정해야 했던 때가 있었어요. 평소보다 미팅이 많이 있어서 조금 힘들었지만, 라이너의 페르소나에 대해 분석하고 때로는 재밌는 상상을 하면서 직접 만들어가는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어요.

Q. 라이너팀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아일리 : 무엇보다 라이너 팀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다른 팀의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주시는 것이 쉽지 않은데, 팀원분들 모두가 제가 만든 콘텐츠를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피드백도 자세히 주셔서 좋아요. 발전적인 피드백이 자연스럽게 오갈 수 있는 환경도 가장 큰 장점이에요.

니꼴라 : 라이너 팀은 새로운 시도를 할 때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환경이 잘 마련되어 있어요. 마케팅 집행에 대한 새로운 안을 냈을 때 팀원분들이 부정적이거나 닫힌 의견을 내면서 생각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의견을 지지해주셔서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어요. 이런 환경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의 두려움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엘린 : 빠른 속도인 것 같아요. 라이너 팀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일주일 이내에 영상 기획부터 제작의 과정을 거쳐 완성본이 나와요.

Q. 라이너팀의 마케터로 도전하시는 분들께 기대하는 역량 또는 스킬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니꼴라 :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만드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분이셨으면 좋겠어요. 콘텐츠를 만들어서 집행하고 원하는 목적을 얻는 과정이 마케팅인데, 새로운 결과물을 만드는 것에 두려움이 없고 도전적인 분이셨으면 좋겠어요.

아일리 : 제작에 관심이 많고 제작 능력이 있는 분이 잘 맞으실 것 같아요. 거기에 마케팅 관점으로 사고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죠!

엘린 : 라이너가 글로벌 서비스이기 때문에 영어로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분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는 분이 잘 맞으실 것 같아요.

Q. 앞으로 라이너팀에서 이뤄내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요?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해요.

아일리 : 현재 라이너 팀의 목표는 글로벌의 중심인 미국과 영어권 국가들의 유저를 늘리고 최적화된 서비스가 되는 것이예요. 저를 포함한 다른 마케터 분들도 이런 기조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장기적인 목표로는 나라마다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것이에요.

니꼴라 : 저의 목표는 ‘라이너가 성공한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마케팅 덕분이지’라는 마인드셋이 라이너 팀에 공유되는 것입니다! 라이너가 글로벌한 서비스로 더욱 커나가는 데 기여하고 싶어요.


📍 라이너팀의 채용 소식이 궁금하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