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고 싶은 사무실 만들기 프로젝트

이 글을 보고있는 상당 수는 아마 썸네일을 보고 들어오지 않았을까 싶다. 저 사진은 에어비엔비 더블린 사무실이라고 하는데 내가 이 사진을 처음보고 나서 처음 든 생각은 무슨 여행지도 아닌데 그래도 꼭 한 번 가보고 싶다였다. 그리고 나서 핀터레스트에 들어가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오피스 사진을 찾아보면서 ‘오고 싶은 사무실’의 특성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오고 싶은 사무실의 특성


분위기


사무실이 가기 싫은 곳이 아니라 오고 싶은 곳이 되려면 물론 구성원들도 중요하겠지만 공간 자체가 주는 분위기와 에너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고 있다.몇 달 전 합류한 알렉스는 연남동 사무실의 외관을 보고 한 번 놀라고 계단을 올라가며 ‘여기서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쥬나도 연남동 사무실에 출근하며 아침마다 기분이 좋았다고 했던게 생각난다. 지금 임시로 머무르고 있는 홍대 위워크에 처음 왔을 때는 높은 천장과 커다란 라운지가 줬던 압도적인 느낌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을 것만 같은 느낌!그래서 이번에 사무실을 고를 때 포기할 수 없었던 부분 중 하나가 천장의 높이였고 결국 높고 넓어 개방감 있는 사무실을 구할 수 있었다.

위치

사무실이 역이랑 가까울수록 직원들의 만족도가 상승하는 것이 진리. 새 사무실은 후보지는 무조건 역에서 도보로 5분이 넘지 않는 곳으로만 검토했고 홍대입구역 9번출구에서 3분거리의 사무실을 얻을 수 있었다. 홍대 메인 거리에 있지만 방음이 잘되고 높지 않은 층수임에도 뷰가 나쁘지 않았다. 덥거나 추운 날에도,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도 팀원들이 고생하지 않을 것 같아 정말 다행이다.

분리된 공간

닭장에서 공장식으로 길러진 닭의 계란보다 자유 방목 계란이 2배 이상 비싸다. 동물 복지 계란의 사례만 봐도 알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분리된 공간이 주는 안락함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연남동 사무실의 가장 큰 단점은 공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업무공간, 탕비실, 화장실 그리고 회의실(유리벽으로 분리되어 있었지만)이 하나의 공간에 있는 것이나 다름 없었고 잠시 휴식을 취할 곳도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특히 화장실이 사무실 내부에 업무공간과 가까이 있어 소음이 그대로 전달되면서 민망한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 2년간 지내면서 끝까지 익숙해지지 않았던 점이었고 다음 사무실을 고를 때 1순위로 고려하기로 마음 먹었다.

위워크에서 느낀 가장 큰 장점은 넓고 안락한 라운지가 있다는 점이다. 라운지는 업무공간과 분리가 되어 있어 언제든 나와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집중이 잘 안될때 자리를 옮겨가며 일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앞으로 인원이 늘면 타운홀 미팅같이 전 직원이 모여 얘기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할 텐데, 그러한 장소 되어주기에도 좋을 것이라 생각해 별도의 라운지 공간을 할애하여 꾸미기로 했다.

회의실

오고 싶은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한 것이 그동안 업무에 지장을 주는 부분을 해결하는 일이었다. 라이너는 10명 이하의 소규모 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개의 회의실로 팀 전체의 스케쥴을 감당하기에 벅찰 때가 많았다. 그래서 2개 이상의 회의실과 더불어 4인 이하가 모여 간단하게 회의할 수 있는 공간을 추가로 구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모든 회의 공간에는 쵸크 보드를 두어 생각을 자유롭게 그려가며 회의할 수 있게 했다.

폰부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있으면 편리한 공간이라 생각한다. 전화가 오면 팀원들의 집중력을 흐트리지 않기 위해 사무실 밖에 나가서 받곤 했는데, 사무실 문을 여는 소리가 크게 나서 그게 거슬린다는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다. 이번에 이사할 사무실은 이전 사무실보다 4배 이상 넓어 밖으로 나가는 시간이 훨씬 더 걸린다. 폰부스가 업무공간 근처에 있으면 전화를 받으러 가기에 용이할 것 같아 최소 1개는 꼭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주차공간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주차 공간의 확보 또한 중요하다. 그동안 자차로 출근하는 팀원은 없었지만 외부 손님들이 방문할 때 주차 공간이 부족해서 불편한 적이 많았다. 이사 갈 사무실은 무료 전용 주차공간 2대와 게스트를 위한 1시간 무료 주차가 제공되어 이 같은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Part.2에서는 인테리어 과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라이너는 채용 중

#we’re_hiring

라이너 팀에서는 의미있는 관계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의미있는 일을 함께 하실 똑똑한 분들의 합류를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채용 사이트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